HOME>비만클리닉>비만체형클리닉
비만이란?
DIET CLINIC 

비만은 비정상적인 체중의 증가로 건강에 부정적인 결과를 초래한 상태를 말합니다. ( WHO 1997 report ) 초과된 체지방은 온몸에 전체적으로 퍼져있을 수 있고 또는 어떤 특정부위에 집중될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지방의 분포에 따라서 비만을 분류하기도 합니다.


 1형
온몸에 골고루 퍼져서 분포하는 경우

 소위 여성형 비만
몸의 하반신( 엉덩이 골반부)에 지방이 주로 집중되어 있는 경우 여성들에게 전형적으로 많습니다.

 

 소위 내장형 비만
지방이 복부 장기에 주로 집중되어 있는 경우 눈에는 보이지 않지만 건강의 위험도와 직결되어 있습니다

 

 소위 남성형 비만

몸통에 집중되어 있는 경우 일반적으로 남자에 많습니다.
여자는 일반적으로 남자보다 피하지방이 더 많습니다. 그러나 남자의 경우 비만하면 여자보다 더 많은 심혈관질환의 위험에 고통받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이것은 체지방의 분포 때문에 이러한 차이가 나타나는 것으로 보입니다.
남자는 여자보다 주로 복부에 지방세포가 보다 많이 축적됩니다.
복부주위에 지방이 많이 분포하는 것 즉 상체형 비만은 심혈관질환의 위험도를 높입니다.
하체형 비만은 여자에게 주로 많은데 주로 엉덩이 대퇴부 사지에 축적 되는데 이는 심혈관 질환의 위험도와는 크게 관련되어 있지는 않습니다

 

비만의 원인
DIET CLINIC 


체지방이 초과축적되는 것은 에너지의 섭취와 에너지의 소모가 균형을 이루지 못하지 때문에 발생합니다. 우리 몸이 필요로 하는 에너지보다 더 많은 양의 에너지를 섭취할 때 발생합니다. 이렇게 불균형이 발생하는 이유는 분명하지 않습니다.
에너지의 섭취와 소모는 사람마다 다양하며 체지방의 저장과 분포하는 것 또한 다 다릅니다.
비만을 촉진하는 데에는 유전적인 요소들, 가족력, 행동양식(고지방을 섭취하고 주로 덜 움직이는 life style), 생화학적인 차이들이 작용합니다.

 
비만측정
DIET CLINIC 

비만측정도

비만증이란 비정상적으로 체지방이 증가한 경우를 말하므로 체지방의 양을 측정하는 방법으로 비만도를 평가 할 수 있습니다. 다양한 방법들이 있지만 체질량지수( body mass index : BMI ) 와 허리둘레를 비만의 지표로 가장 많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비만의 치료전략
DIET CLINIC 

몸무게를 5-10% 만 줄여도 또 감소된 체중을 잘 유지하면 비만한 환자는 건강이 많이 향상되는 것으로 보고 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비만하다고 진단 받은 환자는 치료를 잘 받으셔야 합니다.


기본적인 치료의 원칙은 다음과 같습니다. 

① 체중이 더 이상 증가하는 것을 막아야 합니다.
② 개인적으로 건강의 위험도 줄어드는 단계까지는 체중을 줄여야 합니다.
③ 감소된 체중을 잘 유지하여야 합니다.
④ 식생활을 개선해야 합니다.
⑤ 활동량을 더욱 늘려야 합니다


성인에서 체질량지수와 허리둘레의 의한 위험도 분류 

① 칼로리 섭취를 줄이고
② 활동량을 늘리고
③ life style을 변화시키고
④ 체중감량과정을 촉진시키기 위해 약물치료를 시행합니다.

 
클라투
냉각지방분해술
울트라포머
시크릿레이저
P.R.P
피부재생
헬리오스
토닝
스크롤